산모교육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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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유수유 교실

강의일정

매주 화요일 - 오후 3시~4시

장소 : 3층 소강의실

모유수유교실 내용

- 모유수유전문가가 모유수유전반에 대해 알기쉽게 진행하여 모유수유 성공률을 높여줍니다.

수유중 주의 해야 할 먹거리

1. 저칼로리로 담백하게 섭취하자

- 사골, 돼지 족, 등푸른 생선, 잉어, 장어, 빵, 케잌, 카레, 찰떡 등은 가급적 적게 먹는것이 좋다.

2. 당분이 많은 과일은 양을 조절하자

- 손바닥 안에 잡힐 정도의 양이 하루 섭취량이다.

3. 저녁에 간식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 자주 젖을 물리자

- 8시 이후의 간식은 유방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생우유는 200cc이하, 유제품, 계란 역시 적게 섭취하자

5. 미역국은 맑고 싱겁게, 해산물로 끓여 먹어야 좋다.

6. 인스턴트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좋지 않다.

7. 웰빙 음식이란 시골 밥상이 아닐까요?

- 내 몸에 좋은 음식이 모유에도 좋은 음식이랍니다.

수유방법 바꾸기

5분마다 교대로 빨리자

- 출산초기의 아기들은 빠는 힘이 약하고, 젖양도 많지 않아 쉽게 젖 빨기를 멈추고 잠이 들어버립니다. 엄마의 유방은 사출반사에 의한 생리적 리듬을 따라 배출이 이루어지므로 아기가 빠른 시간 내에 배를 불리고, 젖을 비워 내기위해 사출반사를 이용해야 합니다.

사출반사란 엄마의 몸에서 일으켜주는 것으로 보통아기가 젖을 빨리 시작하여 1~2분 내에 일어나며, 항상 양쪽 동시에 반사가 일어납니다. 아기가 빨고 5분 정도 지나면 사출이 멈추고 젖 나오는 속도가 급격히 떨어져 아기가 젖을 빠는 속도가 떨어지기 전에 반대측 유방으로 빨려주어야 아기는 잠들지 않고 충분히 모유를 먹을 수 있습니다.

초기수유에는 5분씩 교차로 6회(30분) 정도 수유훈련이 이루어지지만 아기의 빨기가 좋아지고 젖양이 늘어날수록 교차 횟수가 줄어들어 수유시간이 단축됩니다.

다양한 자세로 먹이자

- 초기유방의 배출이 좋지 않고 아기가 빠는 힘이 약한 시기에는 다양한 자세로 수유함으로써 유선의 이곳 저곳에 고인젖을 배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가 잘 이루어지는 시기에도 때때로 젖이 잘 비워지지 않는 곳이 있다면, 그곳을 아기의 아래턱이나 윗입술이 고인 유액 부위에 가도록 하여 아기가 잘 빨아낼 수 있도록 수유자세를 바꾸어 주세요. 고인 젖을 방치하면 유방에 여려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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