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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신장증이란

저신장증이란

표준신장보다 10 cm 이상 작거나 같은 성별 연령에 비해 3% 이하일 때

성장속도가 4~5 cm 미만일때

골연령이 역연령 보다 2년 이상 지연된 경우

아이의 예상 최종키 계산

부모키로부터 예측합니다.

최종신장 예측 계산기
남자는 (부모 키 평균 + 6.5 cm) ± 10cm / 여자는 (부모 키 평균 - 6.5 cm) ± 10cm
우리아이 예상키 계산기

가족성 저신장

가족성 저신장은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중에 키가 작은 사람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저신장 아동의 대다수가 여기에 속합니다. 성장호르몬의 분비는 정상이라 알려져 있지만 비교적 적게 분비되거나 불활성화된 구조가 많아 성장 작용이 약화된다는 학설도 있습니다.

체질성 성장 및 사춘기 지연

어렸을 때는 키가 작았는데 나중에 늦게 키가 커서 정상적인 키에 이르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부모나 친척 형제 중에서 키가 늦게 크고, 사춘기도 늦게 시작되었던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질성 성장 및 사춘기 지연 아동에서는 나이에 비해 성장과 사춘기 시작이 늦어지는 지연 현상이 있습니다.

저신장증을 검사하는 혈액검사

전신상태 : 빈혈, 염증, 간, 신장기능, 당, 전해질, 칼슘, 단백질

갑상선 기능검사

염색체 혹은 특수 유전자 검사

성장인자 (IGF - I) 측정

무작위 성장호르몬 ( GH ) 농도 : 부정확

GH 유발검사 (입원검사)

성장판검사

성장판 검사가 필요한 경우

친구들보다 10 cm 이상 키가 작은 경우

1년에 키가 4 cm 미만으로 자라는 경우

학교에서 매 학년 키가 1,2,3 번 인 경우

키가 잘 안자라면서 늘 피곤하고 운동능력도 매우 떨어지는 경우

키가 안자라며 잘 먹는데도 체중이 늘지 않는 경우

현재 키는 괜찮으나 사춘기가 너무 빠른 경우

성장판검사란

성장판 검사는 왼쪽 손과 손목뼈, 또는 팔꿈치, 어깨부위, 무릎 등을 X-ray로 촬영하는것입니다.

가족성 저신장은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중에 키가 작은 사람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저신장 아동의 대다수가 여기에 속합니다. 성장호르몬의 분비는 정상이라 알려져 있지만 비교적 적게 분비되거나 불활성화된 구조가 많아 성장 작용이 약화된다는 학설도 있습니다.

어렸을 때는 키가 작았는데 나중에 늦게 키가 커서 정상적인 키에 이르는 경우를 말합니다.

성장판이 안 보이는 경우 성장판이 ‘닫혔다’고 합니다. 성장판이 보이는 경우 성장판이 ‘열렸다’고 하며, 키가 크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성장판을 판독하면 앞으로 얼마나 더 자랄 수 있을지 알수있습니다.

성장치료

성장에 필요한 요인

성장에 필요한 요인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태어날때부터 결정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엄마,아빠 키가 작으면 자녀의 키도 작은 경우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은 후천적인 요소로 지역,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은 그런일이 없지만 식사를 제대로 못해서 키가 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절한 영양공급과 운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키크는 체조나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저성장증인 아이들의 키크기를 위해선 첫째 성장호르몬 투여요법과 둘째 충분한 영양분 공급 및 셋째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도와주는 운동이 있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수면 및 적당한 스트레스는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호르몬 투여법

성장호르몬을 주사로 맞는 것 이며 성장판이 닫히기전, 나이가 어릴수록 효과가 있습니다. 5세부터 14-15세까지 가능합니다. 성장 호르몬 투여요법을 받기전 기본적인 피검사와 성장판 검사를 성장 크리닉을 하는곳에서 받습니다.

성장호르몬은 매일 취침전에 집에서 직접 주사합니다. 피하주사로 투여하는데 간단한 교육에 의해서 일반인도 간편하게 주사할 수 있습니다. 체중에 따라 투여 용량을 정하여 주 6회 정도 피하주사한다.

키크기 운동

운동 직후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고 성장판에 자극을 주어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뼈 속의 칼슘 침착을 도와주고, 골밀도를 증가시켜 키가 자라는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운동은 적당한 운동이 좋습니다. 조금 숨이 차고 땀이 흐르는 정도입니다. 운동 시간은 한번에 20분 - 1시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운동은 꾸준히 해야 하며 일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6개월 정도는 해야 성장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키크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은?
성장에 도움을 주는 운동 : 스트레칭, 수영, 댄스, 맨손체조, 배구, 테니스, 농구, 단거리달리기, 탁구, 배드민턴 등
성장에 도움이 안되는 운동 : 기계체조, 씨름, 레슬링, 유도, 마라톤, 럭비, 역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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